충주, 제천, 영주, 안동 여행 8일째

안동소주전통음식박물관


8일 정도 휴가를 갈 수 있는 일정이 생겼습니다. 집에서 좀 거리가 되고 전에 가보지 않았던 곳, 내륙 지방 이라는 기준으로 여행지를 찾았습니다. 처음 목적지로 결정한 곳은 충주였고 중간에 계속 목적지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다녔습니다. 목적지들을 방문한 순서로 나열해 보면 충주, 제천, 단양, 영주, 안동 정도 입니다.


이번 글은 마지막 날에 갔던 안동소주 전통음식 박물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곳은 마지막 날 오전 집에 돌아 가는 길에 잠깐 들러서 구경할 곳을 찾다가 "안동소주"라는 단어가 생각나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지도 등에서 검색을 해보니 "안동소주전통음식박물관"이라는 곳이 나오네요.

다행히 현재 제 위치와 멀지 않은 곳에 있습니다.

이전에 "안동소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어 집에 돌아가기 전에 시음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목적지로 정했습니다.

지도 위치 이외에 검색된 내용이 별로 많지 않아서 안동소주 시음 이외에 다른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술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은 아니지만 안마셔본 술 또는 마실 기회가 별로 없는 술, 도수가 높은 술 등을 조금씩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안동소주를 마셔본 기억이 없기 때문에 어떤 술인지 기대됩니다. ㅋ

( PC에서는 여기 게시된 사진들을 클릭하여 원본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박물관 도착


박물관에 도착하니 주차장 입구에 매우 큰 증류기 모형이 있습니다. 높이가 3m 가 넘는 것 같습니다.


안동소주 박물관 주차장 입구 증류기 모형


그런데 주변 경관과 외관이 상상했던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보통 다른 박물관들은 건물 디자인이 독특하거나 멋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 박물관 부지 내에 보기 좋은 공원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다른 박물관들처럼 주변에 공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안쪽에 보이는 건물도 80년대 동네 상가처럼 타일 벽돌로 덮인 박스형 입니다. 지도를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 흠... 여기 박물관 맞는거지?... )

박물관 맞네요...흠...


그래도 한가하고 주차 공간이 상대적으로 넓은 것은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관람료도 무료라고 합니다.

주차장을 보니 방문한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아 사진 찍기도 좋겠네요.

그리고 이곳을 방문한 가장 중요한 이유인 안동소주 시음...어차피 다른건 특별히 기대하지 않습니다. ㅋㅋ


- 참고로 박물관 이름이 안동소주박물관 인줄 알았는데 주차장 입구를 보니 여러가지 명칭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조옥화 민속주 안동소주 박물관, 안동소주 박물관, 안동소주 전통음식 박물관 )

지금까지는 안동소주가 진로 참이슬 처럼 지역마다 생산하는 일반 양산 소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박물관 이름에 사람 이름( "조옥화" )과 "민속주"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니 일반 소주와는 다를 것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박물관 이름에 "안동소주"와 "전통음식" 이 같이 들어가니 사극에 나오는 주안상이 생각납니다.

배가 볼록한 전통 술병과 한식 술안주...ㅋㅋ


주차 후 건물 부지 안쪽으로 박물관을 찾아 봤습니다.


다행히 안쪽에 박물관 표지판이 있습니다...ㅎㅎ


건물에 입구가 두 개가 있네요. 하나는 간판이 "민속주안동소주" 라고 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민속주안동소주 입구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 입구



아마도 소주를 만드는 시설과 박물관이 같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구 앞에 "안동소주 박물관" 이라고 씌어져 있는 승합차를 봤는데 꽤 노후되어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는 것 같아요. ㅡ ㅡ;;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 내부 주차장 1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 내부 주차장 2

그래...나의 목적은 시음이야...다른건 상관 없어...

부풀은? 기대감과 함께 안동소주의 명성과 시음에 대한 기대를 걸고 박물관 입구로 들어갑니다.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 입구( 오른쪽 ) 및 안내도


안동소주 전통음식박물관 안내도



박물관 전시는 아래와 같은 순서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이 많아 아래 구조에 따라 글을 분류했습니다.

1. 술의 기원, 제조법, 제조 환경 ( 클릭 )

2. 한국 전통 음식

2-1. 지역, 계절, 상황( 돌, 혼례, 환갑, 제례, 주안상 등 )별 한국 전통 음식들 ( 클릭 )

2-2. 엘리자베스 여왕 생일상 ( 1999년 4월 영국 여왕 방문 ) ( 클릭 )

3. 안동소주 제조시연회 및 시음회 ( 클릭 )

4. 안동소주 시음 및 판매 ( 클릭 )



8일 전체 목록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