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소주전통음식박물관 ( 클릭 )


4. 안동소주 시음 및 판매


김연박 관장님이 안동소주 시음도 같이 하셨는데 사적으로도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 김연박 관장님은 조옥화님의 아들입니다. 현재 조옥화 님의 며느리 즉 김연박 관장님의 부인과 함께 안동소주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


아래는 안동소주 시음상입니다. 간단하죠?...기대했던 한식 주안상은 없습니다. ㅋ... Simple is the best… 입니다...ㅎㅎ

( PC에서는 여기 게시된 사진들을 클릭하여 원본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안동소주 시음



드디어 안동소주를 시음해 봅니다.

흠...처음부터 확 쏘지 않고 은근하게 올라오다가 목이 진공상태가 되는 것 같아요. ( 커허어억.. ) 그리고 뒤끝 없이 화끈하게 끝나네요. 캬하~~~

예전에 마셔본 "공부가주"가 생각났습니다. 공부가주에는 사과 또는 암모니아 향( 화장실 향 이라고 하시는 분도...ㅡㅡ;; )이 있었는데 안동소주는 내가 모르는 다른 향이 나는 것 같네요. 한식과 잘 어울릴 것 같은 맛입니다. 비유를 하자면...밥이 대부분의 반찬과 어울리는 것처럼...이 소주도 대부분의 안주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안주로 과자가 있습니다...이거 옛날 셈베이 과자인것 같습니다만...정확한 명칭은 잘 모르겠습니다. 음...맛있네요. 좀 많이 먹었습니다. ㅋㅋ...운전을 해야 해서 안동소주를 못 마시는 대신 과자를 더 많이 먹었습니다. ㅋ



기대했던데로 안동소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소주 단품은 용량별로 구분되어 있고 세트는 두병씩 묶어서 파는 거( 전통 잔 2개 포함 )랑 낱개로 파는것 두 가지 형태입니다.

계산기를 두드려보니 낱개가 더 저렴하고 그 중에서도 800ml 가 가장 가성비 좋네요...

두개 묶어서 파는 것은 전통 잔이 두 개 들어 있어서 더 비싼 것 같습니다. 잔은 필요 없으니 낱개 800ml 로 구매 완료...집에 가져 가서 천천히 음미해 봐야겠네요...


안동소주 판매



안동소주 안내 용지



안동소주 광고지



안동소주 장인이 받은 여러 상패들




시음, 관람 끝...집으로 출발... ( 불법 좌회전 하다가 카메라 발견...ㅠ ㅠ )


시음, 관람 끝...총평


오늘 기대 이상으로 유익한 경험을 했습니다.

장인이 만든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전통주인 안동소주를 경험 했고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해 넓고 깊은 체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전통 방식을 고집하면서도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이런 전통주를 구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속주 안동소주” 처럼 장인이 주축이 되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번창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구입한 안동소주를 품에 안고 집으로 갈 일이 남았네요...ㅎ



집으로


박물관에서 나오자마자 왔던 길로 되돌아 가기 위해 박물관에서 좌회전을 했습니다.

앗...오른쪽에 카메라가 있네요...( 여기는 좌회전 안되는 곳입니다. ).

만약 걸렸으면 안동소주 1병 이상의 비용이...지역 발전을 위해 쓰이게 되는군요……….

지역 발전에 공헌한다고 생각하니 기쁘네..요... ( ㅠ ㅠ )

여기 방문하실 분들은 나올 때 저처럼 좌회전 하셔서 지역 발전에...( ㅡ ㅡ ;;)...ㅎㅎ 농담입니다.  좌회전 하면 안되요.



전통주 구매 관련 참고


이제는 전통주를 인터넷 쇼핑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이전에도 전통주 제조자와 공적기관 인터넷 홈페이지 등 제한된 사이트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7.07 중순 이후 부터는 일반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안동소주”로만 알아보시면 아마도 여기서 소개한 술 이외에 비슷한 이름의 다른 회사의 제품들도 같이 검색됩니다. 그러니 여기서 소개한 안동소주를 찾으시는 것이 목적이라면 “안동소주”와 “조옥화” 를 같이 검색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만드는 술은 45도 1가지 밖에 없고 용량만 다르게 하여 판매한다고 합니다.

박물관에 오실 수 있는 상황이라면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동소주를 직접 시음해 볼 수 있고 시중가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수도 있습니다.( 2017.05 확인 )

그리고 먹어보고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다양한 한국 전통 음식 모형들도 구경하실 수 있으니까요~



전체 목록으로 ( 클릭 )


+ Recent posts